경기도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9월 15일 재난지원금 지급을 포함한 3회 추경예산안이 경기도의회를 통과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정부에서 지급하는 국민 지원금을 받지 못한 경기도민 12%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경기도에서는 이번 재난지원금의 목적을 정부 정책을 보완하고 정책의 완결성을 높이는 데 있다고 하였습니다.
경기도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온라인과 현장 신청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온라인 신청은 10월 1일부터 10월 29일까지 한 달 동안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가능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경기지역화폐나 시중 13개 카드사 중 하나를 선택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10월 1일 오전 9시 오픈되는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에서 신청 대상자 해당 여부를 확인하고, 재난 기본소득을 입금받을 카드사를 선택하면 해당 카드사의 모든 카드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온라인 신청은 이전과 달리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홀짝제로 운영됩니다. 단, 해당 제도를 운영하는 기간은 10월 1일부터 10월 4일까지 4일간이며 1일과 3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가 홀수인 자, 2일과 4일에는 짝수인 자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5일부터는 출생연도와 관계없이 주말과 공휴일도 신청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신청은 10월 12일부터 10월 29일까지 진행합니다. 신분증을 지참하고 주민등록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선불카드 형식의 경기지역화폐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현재 사용 중인 신용카드가 있는 경우 여기에 충전해 이용해도 무방합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주중에만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주말과 공휴일에는 운영되지 않습니다. 오프라인 역시 혼잡을 최소화하기 위해 홀짝제를 실시합니다. 방식은 온라인과 동일합니다.
외국인의 경우 정부 상생 국민 지원금과 동일한 자격기준을 적용합니다. 결혼이민자, 영주권자, 난민 인정자, 내국인이 1인 이상 포함된 세대의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사람 가운데 제외된 자에게 지급됩니다. 단, 외국인의 경우 오프라인 신청만 가능합니다. 사용기간은 2021년 12월 31일까지이며 기한을 넘기는 경우 이는 모두 경기도에 회수됩니다. 사용처는 국민 지원금과 동일하며 사용 방법은 포인트가 먼저 차감된 후 일반 결제로 전환되는 형식입니다.
여기까지 경기도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현재 일부에서는 재난지원금을 현금화하려는 불법적인 행위들이 나타나고 있는데 적발 시 법적 책임을 지게 하겠다 하니 올바르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